sub contents

세종행복지기

2021 창간호

Special 4

바이오·디지털 헬스케어

상상 속 미래를 현실로
미래의학연구원

바이오·디지털 헬스케어 비주얼이미지

위중한 환자 옆에서 노심초사 밤잠 설쳐가며 환자를 살피는 보호자. 병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제 그런 수고는 필요 없을 것 같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미래의학연구원은 웨어러블 센서를 기반으로 환자 이상징후를 조기에 예측하고 찾아내는 스마트병실 연구를 진행 중이다. 그뿐만 아니다. 세종시와 손잡고 응급상황 발생 시 최적의 의료진을 연계시키는 스마트 호출과 응급용 드론을 활용해, 응급의료센터까지 최적 경로를 안내하고 화상 연결을 통한 환자 정보 전달 등 골든아워를 확보하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우리가 꿈꾸고 상상했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연구에 매진하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미래의학연구원. 그들이 그리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

글.  세종행복지기 편집부사진.  김병구

스마트시티의 헬스케어 핵심기관, 미래의학연구원

2019년 우리 정부는 각종 신기술과 첨단 기술이 집약된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중 세종스마트시티는 국가 균형 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2030년 까지 인구 50만 명의 자족도시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의료, 복지, 첨단산업 등의 기능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첨단기술이 더해진 복합 자족도 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중점적으로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 7대 혁신 서비스를 지정해 다양한 형태의 도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중 헬스케어 분야 핵심기관으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미래의학연구원이 자리 잡고 있다.

2020년 의약품 임상시험 실시기관에 대한 실태 조사

세종 시민들이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미래의학연구원의 주 업무는 바이오·디지털 헬스케어 사업화와 임상연구지원이다. 헬스케어사업본부에서는 세종시민들이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의과학자들의 주기적인 세종바이오·디지털헬스케어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공동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의학연구원의 모태인 세종병원 개원준비단 연구기획팀부터 스마트헬스케어·의료혁신연구개발 TFT 활동과 심포지엄 및 세미나를 통해 약 80여 개의 기업을 발굴했다. 또 임상교수들과 25개의 공동연구개발 연구회를 구성해 세종스마트시티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안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관련 자문과 각종 기획사업을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연구지원본부는 근거 중심 의료를 구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주로 임상시험, 인체 유래물 관리, 연구 협력 등의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치료와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인력과 시설을 지원하여 인류 건강 증진에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접목한 헬스 테크놀로지 연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웨트 랩 (Wet Lab:임상실험실. 세포배양 등 다양한 임상 실험을 하는 곳) 플랫폼을 구성해 전임상 연구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설 및 조직을 구축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의약품 임상시험 실시기관, 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 임상시험 검체 분석 기관 인증을 완료하여 실질적인 임상 연구의 기틀을 마련했다

미래의학연구원이 여는 스마트한 미래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대표적인 연구개발사업 중 하나인 디지털헬스케어. 이 사업은 시계처럼 손목에 차거나 목걸이를 하는 등 웨어러블 센서(wearable sensor) 기반 스마트 병원 구축사업의 일환이다. 인공지능(AI)과 생체신호 감지 센서(IoT)를 이용해 입원환자의 혈압, 체온, 맥박, 산소포화도, 심박 수, ECG, 낙상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전송·모니터링한다. 환자의 상태가 급격히 나빠지는 등의 이상징후를 조기에 예측하고 찾아내 미리 치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예후를 개선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미래 병원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는 의료와 4차 산업 기술 분야가 협력해 미래 혁신적인 스마트병실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과 ㈜에이티센스(대표 정종욱)가 협력하여 심장내과에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환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 분석하는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이번 사업을 위해 환자의 생체신호와 증상, 처방, 예후 등에 대한 의료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그 중심에는 AI이노베이션센터가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세종 시민의 라이프 로그(Life-log: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 및 생체활동 정보)를 연구하는 미래의학연구원이 있는 한 세종시민의 미래는 건강할 것이다. 미래의학연구원의 행보에 시민들의 관심과 격려가 필요한 이유다

미래의학연구원의 연구지원본부
미래의학연구원의 헬스 테크놀로지 연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