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세종행복지기

2021 창간호

Culture 2

행복 북카페

행복을 위한 처방전
최선을 다해 행복할 것

행복은 마음에 달렸다지만 하루에도 감정의 기복이 수십 번 오르내리는 우리에겐 도통 쉽지 않은 일이다. 다잡은 마음도 지극히 사실적인 현실 앞에서 빈번히 실패할 때가 많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행복하기 위한 방법이 있는 걸까. 분명한 건, 열심히 사는 일과 행복해지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는 것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선 행복의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최선을 다해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 지금 한 번 들어보도록 하자.

글.  세종행복지기 편집부

Culture3 비주얼이미지Culture3 비주얼이미지
카네기 행복론

행복이라는 습관, 『카네기 행복론』

『카네기 행복론』은 삶의 태도에 대해 말한다. 우리의 삶을 흔들 고 위협하는 걱정들을 어떻게 대처하고 극복하는가에 관한 실질적인 지침서라고 봐도 무방하다. ‘카네기 행복론’은 행복에 이르는 과정을 단순히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식의 무책임하고 추상적인 방법으로 전하지 않는다.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와 스트레스를 바탕으로 지극히 현실적인 대안과 원칙들을 제시한 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단계적으로 친절히 일러준다.
저자가 말하는 기본적인 원칙을 요약하면 이렇다.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갈 것, 더불어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걱정을 극복하기 위해 현실을 똑바로 직시할 것, 그리고 때로는 겸허히 받아들 일 줄 아는 것. 나아가 저자는 위의 원칙과 함께 방대한 실제 적용 사례를 곁들여 독자가 일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간 행복이 다소 멀게만 느껴졌던 이들이라면, 『카네기 행복론』은 유용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듯하다. 하루는 누구에게나동등하고 오늘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그렇기에 우리는 지금 당장 행복해야만 한다.

지은이. 데일 카네기(최염순 역)
출판사. 카네기연구소

내 마음 처방전, 『마음사전』

내 마음 처방전, 『마음사전』

『카네기 행복론』이 행복을 위한 실용 지침서라고 한다면 『마음사전』은 일종의 마음 처방전이다. 저자인 김소연 시인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수십 가지의 낱말들을 모아 『마음사전』에 담았다. 시인은 말을 짓는 사람이므로 그녀가 풀어낸 말들은 그저 단순한 단어에 그치지 않는다. 그녀가 건네는 낱말의 안감에는 실핏줄처럼 가늘게 얽힌 마음과 사연들이 담겨 있다. 미처 전하지 못한 마음들, 다 잊은 줄 알았으나 가까스로 살아남은 기억들, 단어의 미세한 감각까지. 그녀는 단어 하나하나에 긴 주석을, 추신을 덧붙인다. 그렇게 그녀가 정의한 말의 흔적을 더듬다 보면, 우리는 곧 각 단어가 간직한 마음의 실마리를 발견하게 된다.
한 번 『마음사전』을 펼쳐 시인이 정의한 말들을 곰곰이 들여다보자. 단어의 감각을 고스란히 느끼고 각 낱말의 미세한 차이와 상기시키는 기억들을 가만히 되짚어보자. 어떤 말은 안온하고 어느 말들은 차갑다. 그렇게 말이 간직한 여러 겹의 이야기를 경청하다 보면 자연스레 마음도 다독이게 될 것이다. 하루분의 위로를 얻게 될 것이다.

지은이. 김소연
출판사. 마음산책

TOP